어린이집 선생님 즉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성장, 발달의 자연스러운 과정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실환경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또한 부모들이 자녀를 맡기고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항수 있도록 원활한 상담과 소통을 통해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해야 합니다.
어린이집
어린이집은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들을 돌봐주고 교육하는 유아보육기관으로 보건복지부 보육 정책국의 지도 ·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취학 전 아이들의 보호적 기능을 주목적으로 보호 및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종류는 규모와 운영주체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국공립 어린이집 :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며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어린이집으로 민간 어린이집에 비해 시설환경이 잘 구비되어 있고 교육 프로그램도 잘 짜여 있습니다.
- 법인 단체 어린이집: 사회 복지 법인을 제외한 비 영리법인이나 단체 등이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 직장 어린이집 :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 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 지역과 사원주택 등 사업장 근로자 밀집 거주지역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 가정어린이집 : 개인이 가정이나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으로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합니다.
- 협동 어린이집 : 보호자 또는 보호자와 보육교직원이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
- 민간어린이집 : 이상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어린이집으로 공립어린이집에 비해 교육비 부담이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하는 일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돌보는 선생님을 뜻합니다. 보육 교사는 아이들의 연령에 따른 발달단계에 맞혀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고 양육하며 적합한 교육을 합니다. 영·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연구하며 영양·위생 안전을 위한 보호서비스를 통해 영·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야 합니다. 또한 영·유아가 낮잠을 자는 동안 보육일지에 관찰 내용과 지도 경과를 기록하며 영·유아의 보육 상태를 평가하여 부모와 소통을 해야 합니다. 한 명의 보육교사가 여러 명의 영·유아를 돌보기 때문에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 보육교사나 자원봉사자를 두기도 합니다. 보육 시설의 운영 시간은 보통 오전 8시 ~ 7시까지로 각각의 보육교사는 오전에 출근하여 오후에 퇴근하기도 하고 오후에 출근하여 늦게까지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보육 교사 1인이 담당하는 영·유아의 수는 만 1세 이하는 3명, 만 2세는 5명, 만 3세는 7명, 만 4세는 15명, 만 5세 이상은 20명으로 구성됩니다. 반별 특성이나 어린이집의 환경에 따라 2명 이상의 교사가 한 반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영·유아의 신체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보육시설 내의 실외 놀이터에서 함께 활동하거나 근처로 산책을 가기도 하며 영유아의 경험을 확장시키기 위해 숲 체험, 사과 따기, 딸기 따기, 고구마 캐기 등 외부 현장에서 보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자격
보육교사의 기본 조건은 전문대 이상 졸업학력을 가진 사람이 자격증에 필요한 17과목, 51학점을 온라인 수업으로 이수를 하고 마지막 학기에 보육시설에서 실습을 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27과목을 이수하면 전문대 이상의 자격과 동일한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점은행제를 통해 하루 1~2시간의 온라인 교육을 하기에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1급, 2급으로 나누어지며 보육교사 1급 자격증은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 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는 승급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보육교사는 아이에게 계속 말을 하거나 노래를 불러주어야 하며 아이가 떼를 쓰면 잘 타일러서 달래야 하며 절대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서도 안 됩니다. 또한 만 1세 이하의 아이들은 수시로 안아주어야 해서 육체적인 노동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놀아주는 것을 좋아하고 밝은 성격을 필요로 하며 육체적으로 건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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